안녕하세요. 닥터토마토 프로토콜 다섯번째 시간입니다. 자폐 발생 두번째 원인 : 자율신경 조절장애 불안·공포장애, 소화장애, 수면불안정, 각성조절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만들어지는 첫번째 원인은? 뇌간부의 손상에서 오는 감각처리장애라고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죠. 오늘 주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만들어지는 두 번째 원인이에요…
자폐증 원인 자율신경장애 4가지 증상 : 불안공포장애, 소화장애, 수면불안정, 각성조절장애
자폐 아동의 과도한 짜증, 탠드럼
자폐성 장애 아동이 과도한 짜증, 소위 탠트럼을 일으킬 때 부모님들은 매우 당황합니다. 일단 아이와 소통이 어려우니 이유를 알기 어렵고 또 멈추기를 요구해도 소통이 되지 않으니 아이에게 부모의 의사나 요구를 전달하기도 어렵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자폐 아동에게는 각기 다른 감각적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일반 발달 아동의 양육 시 사용되는 방법들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선 이유를 알고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자폐성 장애 아동의 탠트럼 발생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자신의 요구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감각 과부하, 일상의 변화, 불안, 사회적 스트레스, 정서 조절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니 주어진 상황과 아이의 발달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여 아이가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가장 큰 요인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입니다.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되면 좌절감을 느끼고 강하게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의 욕구와 의도를 명확히 읽고 아이에게 맞는 환경과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 과도한 감각 자극이 일차적 유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다양한 감각 자극이 과도하게 몰려들 때 아이는 평정감을 잃고 폭발하게 됩니다. 아이를 불편하게 하는 감각자극들을 최소화하고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예상치 못한 변화로 인한 불안감으로 인한 탠드럼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변화나 급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를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 신체적 불편한 – 수면 부족, 갈증, 피로, 통증들도 짜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므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탠드럼을 일으키는 자폐성 아이를 대하는 부모나 주변의 태도입니다. 주의를 끌려고 한다거나 단순한 목적적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각 개인마다 다른 유발 요인을 가지고 있으므로 구체적인 필요를 이해하려고 해야 합니다.
변비가 심한 자폐 아동을 도와줄...
- 배변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한약과 1편에서 설명한 3가지 방법을 사용했다면 대변은 안 나오려야 안 나올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 3가지 방법을 사용하며 만성 변비도 변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변비로 배변이 안되는 자폐 아동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배변이 안되는 이유부터 이해하셔야 합니다.
1) 배변 방법의 변화를 시켜야 하는 경우 중 흔한 경우 엉덩이 촉감 거부가 만성화 된 아동입니다. 변기에 앉았을 때 엉덩이에 변기가 닿는 느낌 자체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억지로 앉혀 놓으면 아이는 배변 자체를 거부하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 중 변기에서는 배변하지 않지만 바지를 입고 서서 배변을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한약을 먹고 감각 불안정이 안정화되어도 과거의 기억 때문에 변기에 앉는 행위 자체가 트라우마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신문지를 깔아주고 재래식으로 쪼그려 앉아서 배변하도록 도와주거나 엄마가 팔을 둥그렇게 말아서 아이를 엉덩이가 허공에 있도록 안아주며 배변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방법을 변화시키면서 엉덩이의 촉감 거부를 점차 완화시켜야 합니다. 바지를 입은 채 변기에 앉혀놓고 같이 놀다가 점차 바지를 벗기고 얇은 팬티만 입히고 다음에는 벗겨놓고 변기에서 놀기를 유도하기를 서서히 반복해가면 촉감 거부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배변 방법에 문제가 있기 보다 배변 행위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명히 대변이 심하게 나오려고 하는데 아이는 힘들어하면서도 대변을 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배변 행위 자체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억지로 고통스러운데 참고 또 참는 것입니다. 이전에 변비가 심했을 때 가끔씩 배변을 할 경우 변이 굳고 굵어져 항문을 통과할 때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 트라우마로 자폐 아동은 배변 행위 = 통증 유발이라는 등식의 트라우마가 작용하는 것이라 추정됩니다.
이런 경우는 배변을 참을 수 없도록 방해하는 방법으로 배변을 유도해야 합니다. 항문과 직장이 직접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쾌변 기능이 있는 비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비데를 이용하면 강하게 물줄기가 항문을 자극하게 되면 참지 못하고 저절로 항문 괄약근이 반사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비데보다 더 적중도가 높은 것은 엄마가 위생장갑을 끼고 중지에 위생젤을 바른 후 아이를 변기에 앉혀놓고 변을 참고 있는 아이의 엉덩이 뒤쪽으로 손가락을 타고 들어가 항문 속에 젤을 바른 손가락을 직접 자극을 하며 대변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지 관장 법이라고 합니다.
아래에 영상을 링크해 놓았으니 참고하세요. 영상은 병원에서의 상황이라 침대에 눕혀서 하는 것으로 설명했지만 가정에서는 변기에 앉혀놓고 하시면 됩니다. 6분 20초부터 보세요. 보시고 숙지하신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변비가 심한 자폐 아동을 도와줄...
배변을 못해 배가 빵빵해지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있다고 하여 종합적으로 변비를 극복시키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찾을 수 있는 변비약은 장기적으로 아동의 배변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 반복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아주 불가피한 경우에만 관장을 해야 합니다.
자폐 아동의 변비 경향은 대단히 복잡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치료를 시작하면 한약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해결됩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서 상황은 매우 복잡해져 갑니다.
나이가 많은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한 아이들 중 심한 변비가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모두 사용해야만 문제 해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로 시도할 방법은, 당연히 마그네슘의 용량을 올리는 것입니다.
일반적 치료에 사용하는 킬레이션 마그네슘의 용량을 최대 900mg 정도까지 올리면서 변비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킬레이션 마그네슘류는 신경계에도 작용하여 자율신경계 안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을 무르게 할 뿐 아니라 자폐 증세 전반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킬레이션 마그네슘을 올리고 난 후에도 문제 해결이 안 된다면 산화마그네슘을 올려야 합니다. 그러면 변이 물러지게 되어 자연 배변이 유리해집니다.
두 번째로 시도할 방법은, 차전자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마그네슘 사용으로 변이 물러져도 배변이 지연되는 경우 중에는 음식 중에 섬유질이 부족하여 대변의 부피가 충분히 부풀어 오르지 못하면서 대장에서 배변 자극을 물리적 만들어 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대변의 양을 증가시켜 대장에서 강한 배변욕구를 느끼게 하는 방법이 유효합니다. 특히 먹는 양이 적거나 마른 아이들에게서 차전자피를 섭취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허브에서 차전자피로 검색해서 아무 제품이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NOW Foods, 차전자피 캡슐, 700mg, 베지 캡슐 180정 (iherb.com)
조심하셔야 할 점은 물이나 한약에 타서 먹이는 데 미리 혼합하시면 안 됩니다. 차전자피가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여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먹기 힘들게 됩니다. 반드시 먹기 직전에 혼합하여 먹이셔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 장속에서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여 아이의 자연 배변 욕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세 번째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기름의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mct 오일이나 코코넛오일의 섭취가 자폐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복통이나 구토를 유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근에는 잘 권유하지 않습니다만 아이가 복통이 없다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올리브유를 먹는 것도 자폐 치료에 도움이 되며 배변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강하게 권유하는 방법은 라드유를 요리할 때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변은 배변하기 매우 양호한 상태로 되기에 변비 자체는 해결됩니다.
흐린 날, 산만함이나 멍한 것이...
흐린 날이면 아이가 더 흥분하고 산만해진다거나 또는 멍해지고 상호작용이 더 떨어집니다. 이는 아직 SIBO 즉 소장 내 세균 과증식 증이 해결이 안 된 것입니다. 흐린 날은 기압이 저기압으로 바뀐 날이며 고기압 상태에서는 날씨가 맑은 날입니다. 흐린 날에는 몸이 무거워지고 우울감이 증가하고 맑은 날이면 상쾌한 느낌이 증가하고 몸도 활동적으로 됩니다. 이런 변화는 자율신경계의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이 맺어집니다.
고기압 상태에서는 신체 압력이 증가하기에 혈류속도가 빨라집니다. 더불어 소화기관의 움직임도 빨라집니다. 그러면 음식물이 위장이나 소장에 머무는 시간이 매우 짧아집니다. 이렇게 음식물의 통과시간이 빨라지면 소장 내 SIBO 증세가 있다고 해도 세균의 대사물질이 소장 내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기에 유해 물질의 흡수가 적게 됩니다. 그러나 흐린 날이 되면 정 반대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혈류속도와 소화기 운동능력도 저하됩니다. 더불어 SIBO로 인한 유해성 물질이 소장 내에서 흡수되는 양도 증가합니다. 이때 2차 퇴행 증세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치료가 완전히 성공한 상태에 도달하면 날씨에 따른 컨디션의 업 다운 자체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호전이 진행 중인 상태로 아직 SIBO의 안정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평상시 컨디션이 양호하다가도 날씨만 흐려지면 이내 멍하거나 흥분하는 등 증세 악화가 나타나는 겁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식이요법 단계를 높여야 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항생 요법을 결합해 가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 전, 날이 흐릴 때 아이를 도와줄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위장과 소장의 운동 능력을 강화시키는 기능성 소화제를 복용하는 겁니다. 한의원에 비치된 영신환이 이런 효능이 있습니다. 날이 흐린 날이면 식사 전후로 영신환을 1/3에서 1/2 알 정도를 한약에 녹여서 먹여보세요 증세가 덜해질 것입니다.
둘째, 흐린 날은 신체운동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운동을 진행하면 혈류도 증가하고 소화 속도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은 날이 흐릴수록 운동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날에 따른 변화가 없이 완전한 컨디션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때 치료가 성공된 지점에 도달한 것입니다.
무발화 자폐 우리 아이 정말...
부모들의 가장 많은 질문입니다.
진료 프로토콜이 거의 완성된 지금은 대부분의 아동들이 6개월 내에 안정적인 시선처리능력과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회복합니다. 비언어적 상호작용 회복되며 동시에 발화와 언어모방이 늘기 시작하는 아동들은 빠르게 정상발달과정으로 진입해 가게 됩니다. 그러나 비언어적 상호작용과 감각장애가 모두 개선된 이후에도 언어모방이 출현하지 못하는 많은 아동들은 발성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혼란과 손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 아동이 언어발달을 정상화 시킬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영구히 언어발달이 불가능한 것인가? 하는 질문에 답을 하려면 결국 신경계의 손상이 가역적인 손상인지 비가역적인 손상인지 판단하면 됩니다. 가역적인 손상이면 회복가능한 신경계의 혼란에 불과한 것이지만 비가역적인 손상이라면 평생 무발화겠지요.
이문제를 판단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두가지 현상 중 하나만 있다해도 회복 가능한 신경계의 혼란현상이라 판단하면 됩니다.
첫째, 발음이 불안정해도 의미 있게 소리를 흉내내서 하나라도 낼 수 있습니다.
둘째, 의미 있게 모방은 어렵지만 가끔 얻어걸리듯이 정확하게 단어를 말하기도 합니다.
만일 비가역적인 신경계손상이라면 단 하나의 예외도 없이 일관되게 장애현상을 나타내야 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단한마디라도 소리모방을 시도하여 비슷한 소리라도 만든다면 아주 우연하게 라도 올바른 발화를 단한번이라도 했던 적이 있다면 이는 발성과 발화를 이룰 수 있는 신경계가 살아 있는 겁니다. 다만 다양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조절할 정도로까지 능숙한 조절이 안될 뿐입니다. 비유하자면 어린 아기가 일어서 걸음마를 한걸음하고 바로 쓰러지는 상태와 유사합니다. 신경계는 살아 있지만 능숙한 조절에는 실패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어린아이의 한걸음이 두 걸음이 되고 점차 늘어서 걷고 뛰게 되는 것처럼 한마디가 두마디가 되고 점차 늘어 언어능력을 획득할 겁니다. 다만 일반 아동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입니다.
부모님들이 지치지 마시고 노력하시면 아이는 끝내 말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결론입니다.
dmps요법은 발음은 안정화시킵니다. 그리고 이제 vns라는 미주신경자극기를 이용하여 아동의 발성능력을 올려줍니다. 최근 미주신경자극기를 이용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확실히 이전보다 발성을 편하게 만들어내고 확실히 이전보다 언어시도가 적극화 되는 경향을 보이더군요. 아직 초반이지만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과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시한번 강조 드립니다. 위에 제시한 두가지 중 한가지 현상만 있다해도 아이는 언어능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무발화 중증 자폐증 필수 호전...
닥터토마토 프로토콜 20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무발화 중증 자폐증이 호전될 때 나타나는 6가지 발달 단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증 무발화 자폐 아동들이 언어를 이용해서 핑퐁 대화가 가능할 때까지 거치는 발달 단계 중증 무발화 자폐 아동들을 기르는 부모라면 꿈에 그리는 목표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거쳐서 가고자 할 때가 되면 치료에 성공할 때 꼭 거쳐야 될 발달 관계가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6가지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저희와 치료를 진행하는 아동 중에 중증 무발화 자폐 아동들이라면 이 발달 단계 과정을 하나씩 거쳐가는 것들을 꼭 이해하시면서 치료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이 6가지 발달 단계는 ···
자폐스펙트럼 장애 호전 경과의 이해...
치료 3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치료 3기까지 걸치게 되면 진실로 치료가 완성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의 비약기라고…
자폐아동의 발화를 촉진하기위한 다양한 도움자극...
3-1) 의성어나 의태어를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에 <발화 도움 자극>으로 결합시키기.
속칭 감각추구행동이나 아이가 하는 상동행동에 의성어 의태어를 결합시키세요. 즉 아이들의 놀이 자체를 <발화 도움 자극>으로 사용합니다.
예 ) 아이의 몸을 간지럽히면서 간질, 간질 소리내어 놀이를 하듯이
아이가 거품놀이를 하면 같이 하면서 미끌, 미끌 한다던지…
엘리베이터 타고 내리기에 집착한다면 아이와 함께 ‘슈웅’ 소리를 내며 올라갑니다~! 또는 내려갑니다. 해주기.
3-2)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나 사물을 <발화 도움 자극>으로 사용하세요.
자동차…공룡…등 아이들이 빠져 있는 것들의 이름을 소리내는 것을 목표로 해보세요.
당연히 시각 음악적 자극을 병행하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구요.
3-3) 패드나 핸드폰등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문제는 아이가 즐겁게 소리 내려는 시도를 꾸준하게 할 수 있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3-4) 문자인식 및 학습 수준이 안된 아동들을 위한 <발화 도움 자극>
말도 안되고 문자 학습수준도 안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좀더 특별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지시수행을 하는 등 수용언어도 발달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 때 말이 없고 글자도 모르면 대부분 부모 손을 끄는 방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의사 소통합니다. 이런 상태에 서로가 길들여지면 언어 사용시도가 현격하게 줄어갑니다. 그러면 일상생활에서 <발화 도움 자극>이 줄어 아이의 발화능력저하가 고착화될 겁니다.
이때는 절대 몸짓이나 손끌기에 절대 응하지 마시고 아이가 언어를 사용하려는 의지를 보이게 하세요. 원래는 아이가 소리를 내면 원하는 것을 주는 방향으로 가야 아이도 발화 노력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까지 가기가 참으로 긴 시간이 걸려 서로 지치게 됩니다.
이때 시각적인 <발화 도움 자극> 으로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그림언어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보지요~
아이가 물 달라고 오면 엄마가 알고 있어도 모른 척하세요
그리고 그림 카드 중 물 하고 밥 두가지 카드를 꺼내 보여주면서 물 줄까 밥 줄까? 하고 물어보세요
그러면 아이는 카드를 포인팅 할 겁니다.
포인팅 할 때 같이 물~! 하고 꼭 발음을 유도한후에 주세요
신발을 신을 때도 신발 신자 하면서 그냥 신기지 마세요.
신발 그림을 보여주면서 신발~! 따라하게 만들고 신발을 신게 만드세요…
이렇게 아이의 생활과 연관된 그림카드를 수 십장 만들어 놓고 아이가 원하는 것은 그림언어로 표현하게 하세요. 그때마다 소리를 내도록 음악적인 자극이나 몸동작을 결합하세요…
(추가 팁)
팁 1 – 이런 방식의 언어치료를 치료센터에서 하기 어렵습니다. 오로지 엄마표 언어치료로 가정내에서 일상적으로 지속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팁 2 – 발음의 정확도와 씨름하지 마세요. 소리만 내려는 의지를 존중하세요. 비슷한 소리라도 내면 무조건 칭찬하세요.
자폐 아동의 발화를 위한 다양한...
다양한 감각자극이 동반될수록 좋습니다. 시각, 청각, 움직임, 음악, 문자, 동화등 모든 수단을 결합시키세요. 단 우리아이들의 개인적 특징에 의거하여 시각적 <발화 도움 자극> 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1. <발화 도움 자극>의 방법은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택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자극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아이가 언어 자극 자체가 즐거워야 하며 플로어타임 원칙은 관철되어야 합니다. 사실 이런 방법을 결합하여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이 AMMT 프로그램입니다. 하버드대에서 개발되었고 저희 클리닉에서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아래는 집에서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지 몇가지 사례입니다.
1) 시각 도구를 이용하는 법
1-1) 글자를 안다면 낱말 카드를 벽에 붙히고 이것을 보면서 소리 내어 읽도록 유도합니다. 빅토리아가 언어를 늘려간 방식이 바로 이 방식이지요. 저는 이 방식을 아주 강력하게 권유합니다. 자폐아이들 중에는 말보다 글을 먼저 깨우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표현언어에 능숙해지는 것보다 소리를 못내도 한글을 읽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우리 아이 들에게는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많은 유사 케이스가 있으며 이는 자폐성향의 아이들에게는 상당히 재현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용언어가 충분하다면 글부터 가르치면서 발성을 유도하는 <발화 도움 자극>을 사용해 보세요
1-2) 시각적인 도구는 사진과 그림을 같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발성을 유도할 단어를 나타내는 그림이나 사진 보면서 <발화 도움 자극>를 동시에 사용하세요
1-3) 시각적인 도구는 엄마의 몸동작(신체동작) 까지 결합하여 입체적으로 <발화 도움 자극>을 주세요. 짝짜꿍을 동작으로 가르치면 아이들은 동작 모방을 하다가 점차 음성까지 모방하는 식으로 가게 됩니다. 각 단어마다 상징적인 신체동작을 재미나게 결합시키며 아이의 참여를 유도하시면 아주 입체적인 <발화 도움 자극>이 됩니다.
1-4) 패드를 이용하여 그림과 글자 그리고 소리가 같이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아이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놀이가 왕성하게 이루어지며 <발화 도움 자극>을 주는 것도 고려하세요
2) 음악적 도구를 이용하는 법
2-1) 노래를 이용하여 <발화 도움 자극>을 주는 방법
자폐 아동 중에 노래를 배우는 것을 통하여 말이 시작되는 사례들이 제법 많습니다. 음악이라는 것이 음의 높낮이와 더블 리듬과 박자가 있어 상당히 수학적인 영역입니다. 게다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우리아이들이 즐겨하는 놀이 기질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완창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보세요. 아이가 스트레스 없이 매일 노래를 반복하면 부를 수 있는 노래가 늘게 될 겁니다. <30곡 동요 완창 도전하기> 정도 프로젝트를 성공시킨다면 아이는 아마도 말을 시작하고 있을 것 입니다.
이 과정에 당연히 시각적인 <발화 도움 자극>도 함께 병행하는게 더 좋겠지요. 노래가사를 벽에 써 부쳐놓으세요. 노래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곤총의 그림과 사진을 같이 부쳐 놓으세요. 그리고 엄마는 아이가 좋아할만한 율동을 결합시켜 노래를 부르세요.
2-2) 노래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해도 시각적인 <발화 도움 자극>에 음악적인 <발화 도움 자극>을 결합시키세요. 입체적인 자극을 줄수록 아이는 재밌어지고 발화를 하기 쉬워집니다.
나비 라는 단어를 가르친다면 나~~ 비! 하는 식으로 음의 변화와 박자를 넣어서 재밌게 표현하세요. 그 음과 박자가 변해서는 안됩니다. 동일한 음과 박자여야 합니다. 그러니 핸드폰등에 녹음을 해서 반복적으로 틀어 놓고 소리유도를 하세요.
아이가 좋아한다면 당연히 악기로 추임새를 넣으면서 하면 아이는 더 강한 <발화 도움 자극>을 받을 겁니다. 예컨데 북치기 등과 같이 박자와 탬포를 넣을 수 있는 도구도 이용하세요.
자폐아동의 성공적인 언어능력 회복 2...
상호작용도 늘고 표정도 풍부하고 발성도 늘기는 했지만 언어 사용의 증가로 이어지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겉보기에 이제 자폐라고…
자폐스펙트럼 장애 호전 경과의 이해...
치료 1기·2기·3기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Dr.토마토가 1기·2기·3기 아주 긴 자폐 치료의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 시기는?치료 1기라고 말씀드립니다.…
자폐아동의 성공적인 언어능력 회복을 위하여...
자폐 아동의 언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지표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이며 지속적인 언어모방 능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아이가 스스로 시키지 않아도 엄마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호전 경과의 이해...
치료 1기·2기·3기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Dr.토마토가 1기·2기·3기 아주 긴 자폐 치료의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 시기는?치료 1기라고 말씀드립니다.…
한약 감기약을 이용한 해열과 양약...
감기를 얼마나 잘 다스리고 관리할 것인가는 발달장애를 극복하는데 정말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자폐 발생의 근본원인이 바이러스 감염과 장내세균증식이…
자폐스펙트럼 장애 호전 경과의 이해...
안녕하세요. 닥터토마토 프로토콜 19번째 강의입니다. 오늘 강의 주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호전 경과의 이해’ 입니다. (이 강의의 목적은?) 부모님들께서…
닥터토마토 프로토콜을 종료한 후 한약을...
자폐 치료를 종료하는 분들이나 종료를 앞둔 분들이 항상 질문합니다. 한약을 중지하면 아이가 자시 자폐적 상태로 퇴행하지 않을까 하는…
자폐를 받아들이는 한국과 미국의 부모의...
자폐증에 대한 낙인이 미국보다 한국에서 더 높은가? 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았습니다. 2021 년 SAGE Journal 에 발표된 논문에…
플로어타임에서 제안하는 자폐 아동을 위한...
상호작용과 언어소통은 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 어떤 경우에도 아동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아동의 특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플로어타임에서 제안하는 자폐 아동을 위한...
– 상호작용이 아직 원활하지 못하거나 언어소통이 어려운 경우DIR 플로어타임은 정서발달단계, 개인적 차이,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