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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과 운동 스포츠

자폐 아동과 스포츠

스포츠 활동은 자폐 아동의 운동 계획 및 순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인지발달의 기초 역량입니다.

1. 구조화된 환경에의 적응도 향상 : 스포츠 활동에는 구조화된 루틴과 규칙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자폐증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예측 가능성은 움직임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령기 구조화된 환경에의 적응에도 당연이 도움이 됩니다.

2. 팀워크 및 사회적 기술 : 스포츠 활동에는 종종 팀워크, 협력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이 포함됩니다. 팀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자폐아동에게 의사소통, 협력, 순서 바꾸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그룹활동에 참여하게 되면 그룹내에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운동 계획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자기 조절 및 주의력 집중력 향상 : 스포츠 활동에는 집중력, 주의력, 자기 조절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자폐 아동은 흥미 있고 역동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기술을 자발적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4. 조정, 균형, 순서화, 작업속도 등 운동계획과 수행능력 향상 : 많은 스포츠에는 조정과 균형이 필요하며 순서화 및 속도조절 등 운동 계획의 필수 구성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기능들이 끊임없이 자극 받고 향상될 수 있습니다.

5. 성취감과 자존감, 그리고 자신감 : 스포츠 활동 안에서 아이들은 성취감과 자존감, 자신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주도적 인지발달을 위한 주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자폐적 성향의 사람들은 신체움직임이 둔하고 정교하지 못해 스포츠 활동을 어려워하거나 하더라도 크게 성과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츠 활동을 선택할 때는 최대한 아동의 관심과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도 잘하는 것 보다 먼저 즐기는 것에 중점을 두어 스포츠 활동이 아동의 생활에 녹아 들어 언제나 즐겁게 참여하고 즐거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아동은 팀 스포츠를 잘 할 수도 있고, 또는 기록 스포츠나 비경쟁 스포츠를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조합은 두가지를 모두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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