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를 받아들이는 한국과 미국의 부모의 문화적차이, 그리고 조기개입의 효과
자폐증에 대한 낙인이 미국보다 한국에서 더 높은가? 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았습니다. 2021 년 SAGE Journal 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한국은 일반적 기대에 따른 행동을 추구하는
자폐증에 대한 낙인이 미국보다 한국에서 더 높은가? 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았습니다. 2021 년 SAGE Journal 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한국은 일반적 기대에 따른 행동을 추구하는
상호작용과 언어소통은 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 어떤 경우에도 아동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아동의 특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전편에 소개한 바와 같이 DIR 플로어타임 에서
– 상호작용이 아직 원활하지 못하거나 언어소통이 어려운 경우 DIR 플로어타임은 정서발달단계, 개인적 차이,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또한
훈육은 자폐 아동의 부모들을 위한 양육기술에서 매우 일상적인 주제입니다. 부모님들의 성향과 환경에 따라 매우 다르게 접근하기도 하고 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훈육방법을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자폐성향의 아동에게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답은 “아니다“ 입니다. 부산스럽게 움직이는 자폐나 ADHD 성향의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움직임과 꿈틀거림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현상이나 증상이 아닌 “ 신체적 요구 “
아스퍼거로 불리우는 자폐 스펙트럼 아동 중 ADHD(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를 동반하고 있다는 견해를 듣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또는 자폐와 ADHD 를 동시에 중복진단을 받는 경우도
DIR Floortime은 부모와 자녀 사이에 강력한 정서적 연결을 만들고 키우는 것이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연결은 강력한 관계를 의미하며 이 관계는 발달의 초석이 됩니다.
감정을 배우고 인식하는 능력은 생물학적 요인, 부모 및 또래와의 상호 작용, 인지발달,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 통합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입니다. 즉 신경생물학적, 인지적, 감각적 요인이 복잡하게
장내세균의 문제가 자폐의 원인이 된다는 뉴스가 많다 보니 자폐 아동의 부모님들은 유해균이나 유익균이라는 주제로 고민을 하시고 장내세균총 검사라는 분변검사도 개인적으로 실행을 많이 하시는 듯합니다. 닥터
아이가 발달이 느리거나 자폐증이 있다는 것을 알아채는 순간 우리는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치거나 무엇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아이의 발달을 돕는 것이라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대부분은 사실 언어발달 또는 상호작용에 있어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폐 아동은 무엇보다 먼저 언어치료개입을 받습니다. 그런데 자폐아동의 언어치료에서 우리는 의사소통과 말
최근 부모님에게 아동이 주변인을 깨무는 행동이 발견된다는 걱정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주변인들의 발 냄새를 맡으려 한다는 초등학생의 사례도 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자폐 아동을 양육하다보면 종종
플로어타임 코칭을 받다 보면 “어머님 천천히 말씀하시면 어떨까요, 또는 조금 더 기다려주세요 “라는 선생님들의 조언을 종종 듣게 됩니다. 이것을 우리는 지연시간 “LATENCY“ 라고 합니다. 자폐와
자폐스펙트럼 또는 느린 발달로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을 위해 우리가 기본적으로 강조하는 것 중 자신의 신체인식 및 신체감각의 활성화가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나 치료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아동의
자폐아동의 부모들 사이에 보드 게임이 사회적 상호 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습니다. 당연이 자녀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보드 게임이
8번째 감각이라고 알려진 상호수용성은 우리가 신체의 내부를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인식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한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배가 고프다”고 느끼는 것, 피곤함을 느끼는 것,
ADOS-2는 최근 연구 및 임상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를 진단하기 위해 가장 선호되는 평가 도구 중 하나입니다. 반구조화된 평가 도구로서 특히 자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역인
스포츠 활동은 자폐 아동의 운동 계획 및 순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인지발달의 기초 역량입니다. 1. 구조화된 환경에의 적응도 향상 : 스포츠 활동에는
(자폐 아동에게 운동은 )자폐 부모중 일부는 신체운동발달 보다 학문적 인지 발달을 더 우선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센터를 찾으시는 부모들 중 대부분이 아동이 나이가 들수록 신체발달을 돕기위한
조율 또는 정서적 연결은 모든 관계에 있어 필수 요소입니다. 우리가 새로운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이 사람은 나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지만 반면에
자폐 아동의 운동계획 – 운동 계획 및 순차적 수행능력 에서의 어려움은 전형적인 감각 운동발달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폐가 아닌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지만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가
“아이가 신체놀이는 부모와 함께 즐기는데 다른 장난감에는 관심이 없어요.“ 자폐증이 있는 아동은 놀이 행동에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관된 자기만의 방식으로만 놀이를 고집하거나 또는 장난감에
한의 임상 경험과 풍부한 사례…다양한 과학적·객관적 자료로 증명김문주 아이토마토한의원장 저술 한의사로서 오랫동안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치료에 매진해 온 아이토마토한의원 김문주 원장이 ‘자폐와 아스퍼거 치료를 위한 의학적 접근법’을
아동이 감각 자극에 과잉 반응하는지 여부를 인식하려면 다양한 감각 경험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관찰해야 합니다. 아동이 민감하고 감각회피 반응을 가지고 있다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극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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