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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증 자폐스펙트럼장애,아스퍼거증후군 사회성 호전의 3단계
경계성 자폐나 아스퍼거증후군에게 적절한 치료법은 중증 자폐증에 비하여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나마 인지행동치료가 적용되기도 하는데 이 방식으로는 사회성발달을 능동적으로 만들어 내기 어렵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 교육되는 방식은 특정한 공간에서의 사회적인 행동 규칙을 반복 숙지 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이 사라지고 사회적인 규칙이 잘 엄수되면 이를 호전된 것이라 착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제한된 조건에서만 행동재현이 될 뿐 변화된 환경에서는 변화된 대응을 하지 못하고 기계적인 대응으로 미숙한 사회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나 경증의 자폐스펙트럼장애 또는 아스퍼거증후군의 경우도 DR.토마토 프로토콜 치료에 의하여 매우 빠른 호전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학령기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사회성 발달의 단계 경과를 따라 매우 합법칙적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즉 사회성을 스스로 발달시킬 수 있는 원천적인 능력을 형성시키는 치료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즉 스스로 친구들을 적절한 방식으로 사귀어 내며 사람들과 깊은 공감능력을 유지하며 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그러므로 경계성 자폐나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을 양육 중인 부모라면 다음 호전의 3단계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이 호전되는 3가지 발달단계 이해
DR.토마토 프로토콜에 의한 아스퍼거증후군 호전경로의 3단계
01
감각의 재조정기
02
사회적 인지 형성기
03
자립적 사회성 학습능력의 발달기
1. 감각의 재조정기 (평균 6개월 가량 치료기간 소요)
아스퍼거증후군 역시 경미하기는 하지만 뇌간의 손상과 시상의 손상이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다만 그 증세가 경미할 뿐입니다. 뇌간 손상과 시상하부의 손상에서 진행되는 감각처리장애와 자율신경계의 불안정에서 유발되는 이상증세입니다. 그러므로 자력으로 사회성발달을 학습할 수 있도록 감각처리능력을 회복시키고, 자율신경계의 안정이 만들어지는 것이 치료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과제입니다. 이 과정을 DR.토마토 프로토콜에서는 감각의 재조정기라 말하며 치료기간은 대체로 6개월가량 소요됩니다.
감각의 재조정기를 거치며 불안정한 눈맞춤이 안정화되고, 청각적인 집중력이 조정되어 대화를 지속할 능력이 형성됩니다. 또한 촉감방어와 신체적인 조작능력의 안정화되어 이상동작이나 행동이 수정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사람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되며 관심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자율신경계의 불안정이 개선되어 아스퍼거증후군을 괴롭히는 만성적인 불안증과 수면방해, 집중력장애등에서 해방될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심리장애에서 탈출하는 것은 사회성발달에서 적극성을 증진시킬 필수조건이 됩니다. 감각의 재조정이 동반되지 못하는 어떤 인지행동치료나 교육적인 치료도 모두 한계를 가지는 것이 자명합니다. 그러나 DR.토마토 프로토콜은 근본문제를 해결하여 아스퍼거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2. 사회적 인지 형성기 (평균 1년-2년 이 치료에 소요됨)
감각의 재조정기에 성공해도 아스퍼거증후군의 사회성이 급작스런 변화가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경험을 할 때 감각적인 반응이 정확히 이루어지기에 새로운 사회성학습이 정확히 이루어질 수 있는 능력이 생겼을 뿐입니다. 오랫동안 아스퍼거증후군으로 형성된 잘못된 사회경험이 만들어낸 미숙한 사회적 수행경험은 그대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과거 경험과 기억에서 오는 불안정한 사회적 교류능력이 만드는 오류는 그대로 반복이 됩니다.
그러나 이제 전과 다른 아스퍼거증후군입니다. 즉 새로운 경험에서 반복되는 오류반응을 스스로 수정시킬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시기는 적극적으로 오류를 경험하고 스스로의 행동을 수정하며 사회적인 인지능력을 발전시키는 시기입니다. DR.토마토 프로토콜에서는 이 시기를 사회적 인지 형성기라고 합니다.
인지형성기를 발전시키는 가장 강력한 힘은 오류를 긍정적으로 경험하고 성찰해내는 것입니다. 이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부모와 가족들의 친절한 대화와 안내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배려심 많은 친구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인지형성기를 거치면서 미숙한 사회적 행동을 자가성찰하며 스스로의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력이 높여내며 사회성을 세련되게 발전시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핑퐁으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사람들과의 대화의 양이 늘어나고 대화의 질도 깊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친구들이 늘어나고 친구들과의 관계가 깊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관심사를 두는 집단이 다양해지고, 놀이방법도 다양해지게 됩니다. 긴 시간을 거치며 사회적인 미숙함이 제거되어 자폐적인 성향이 소거되는 것을 확인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립적 사회성 학습능력의 발달기 (평균 1년- 2년 치료기간 소요됨)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즉 새로운 환경에 들어서도 부모나 친구의 도움이 없이 스스로 겪을 미래를 스스로 예상하고 자신의 행동방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또 다시 계획을 수정하여 새로운 전략으로 행동을 하는 전략적인 수정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새로운 환경에서나 미래를 추론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형성되고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인지 수정할 수 있는 자기 성찰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이제 새로운 환경에 들어가서도 시행착오 없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사회적인 행동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이 발달해 가게 됩니다. 즉 미래를 스스로 분석하고 자신의 행동을 기획하여 행동하기에 매우 창조력이 있는 사회적 리더십이 형성되게 됩니다. 결국 사회성발달의 완성은 친구들과 잘 논다는 소극적인 의미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능력과 재능이 있는 분야에서 사회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종국적인 도달점입니다.
결국 스스로의 능력으로 사회성학습을 진행할 수 있을 때까지 가족들의 인내심 있는 대화와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가족들의 배려와 도움을 통하여 아스퍼거증후군이라는 결함을 이겨내고 사회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으로 성장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