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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의 발화를 위한 다양한 도움자극 방법 1

자폐 아동의 발화를 위한 다양한 도움자극 방법 1

다양한 감각자극이 동반될수록 좋습니다. 시각, 청각, 움직임, 음악, 문자, 동화등 모든 수단을 결합시키세요.  단 우리아이들의 개인적 특징에 의거하여 시각적 <발화 도움 자극> 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1. <발화 도움 자극>의 방법은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택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자극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아이가 언어 자극 자체가 즐거워야 하며 플로어타임 원칙은 관철되어야 합니다. ​사실 이런 방법을 결합하여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이 AMMT 프로그램입니다. 하버드대에서 개발되었고 저희 클리닉에서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아래는 집에서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지 몇가지 사례입니다.

1) 시각 도구를 이용하는 법

1-1) 글자를 안다면 낱말 카드를 벽에 붙히고 이것을 보면서 소리 내어 읽도록 유도합니다. 빅토리아가 언어를 늘려간 방식이 바로 이 방식이지요. 저는 이 방식을 아주 강력하게 권유합니다. 자폐아이들 중에는 말보다 글을 먼저 깨우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표현언어에 능숙해지는 것보다 소리를 못내도 한글을 읽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우리 아이 들에게는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많은 유사 케이스가 있으며 이는 자폐성향의 아이들에게는 상당히 재현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용언어가 충분하다면 글부터 가르치면서 발성을 유도하는 <발화 도움 자극>을 사용해 보세요

1-2) 시각적인 도구는 사진과 그림을 같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발성을 유도할 단어를 나타내는 그림이나 사진 보면서 <발화 도움 자극>를 동시에 사용하세요

1-3) 시각적인 도구는 엄마의 몸동작(신체동작) 까지 결합하여 입체적으로 <발화 도움 자극>을 주세요. 짝짜꿍을 동작으로 가르치면 아이들은 동작 모방을 하다가 점차 음성까지 모방하는 식으로 가게 됩니다. 각 단어마다 상징적인 신체동작을 재미나게 결합시키며 아이의 참여를 유도하시면 아주 입체적인 <발화 도움 자극>이 됩니다.

1-4) 패드를 이용하여 그림과 글자 그리고 소리가 같이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이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아이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놀이가 왕성하게 이루어지며 <발화 도움 자극>을 주는 것도 고려하세요

2) 음악적 도구를 이용하는 법

2-1) 노래를 이용하여 <발화 도움 자극>을 주는 방법
자폐 아동 중에 노래를 배우는 것을 통하여 말이 시작되는 사례들이 제법 많습니다. 음악이라는 것이 음의 높낮이와 더블 리듬과 박자가 있어 상당히 수학적인 영역입니다. 게다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우리아이들이 즐겨하는 놀이 기질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완창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보세요. 아이가 스트레스 없이 매일 노래를 반복하면 부를 수 있는 노래가 늘게 될 겁니다. <30곡 동요 완창 도전하기> 정도 프로젝트를 성공시킨다면 아이는 아마도 말을 시작하고 있을 것 입니다.
이 과정에 당연히 시각적인 <발화 도움 자극>도 함께 병행하는게 더 좋겠지요. 노래가사를 벽에 써 부쳐놓으세요. 노래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곤총의 그림과 사진을 같이 부쳐 놓으세요. 그리고 엄마는 아이가 좋아할만한 율동을 결합시켜 노래를 부르세요.

2-2) 노래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해도 시각적인 <발화 도움 자극>에 음악적인 <발화 도움 자극>을 결합시키세요. 입체적인 자극을 줄수록 아이는 재밌어지고 발화를 하기 쉬워집니다.
나비 라는 단어를 가르친다면 나~~ 비! 하는 식으로 음의 변화와 박자를 넣어서 재밌게 표현하세요. 그 음과 박자가 변해서는 안됩니다. 동일한 음과 박자여야 합니다. 그러니 핸드폰등에 녹음을 해서 반복적으로 틀어 놓고 소리유도를 하세요.
아이가 좋아한다면 당연히 악기로 추임새를 넣으면서 하면 아이는 더 강한 <발화 도움 자극>을 받을 겁니다. 예컨데 북치기 등과 같이 박자와 탬포를 넣을 수 있는 도구도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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