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호작용이 아직 원활하지 못하거나 언어소통이 어려운 경우
DIR 플로어타임은 정서발달단계, 개인적 차이,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또한 자폐인의 개별적 필요에 맞춰 상호작용의 방식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DIR 플로어타임 에서 훈육을 하거나 규율을 가르치는 것은 철저하게 개별적이며 관계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무조건 순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자기 조절과 적절한 행동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발달수준을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가 정서적, 사회적으로 어느 발달 단계에 있는지 이해해야만 발달단계에 맞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징계, 또는 보상이 아니라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이어야 하며 아이의 이해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훈육이 아닌 상황을 바꾸거나 피하거나 하는 아동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접근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아이의 고유한 감각, 운동 처리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조정하기 어려운 감각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에 대한 훈육은 아동에게 교육이 아닌 불안과 공포를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아이와의 관계와 감정적 연결이 우선입니다.
아이와 관계가 돈독하고 강할수록 아이가 지침과 규율을 받아들이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필요에 의해 찾는 부모가 아닌 진심으로 함께 하고 싶어하는 존재로서 아이가 부모를 인식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아이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면 될수록 아이와의 공동접점은 늘어나며 부모의 훈육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것입니다.
- 명확하고 일관된 기대
명확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몸짓 얼굴표정들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 같은 시각적 자료는 전달하는 메시지를 더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언어소통이 어려운 어린 아동의 경우 언어로 이해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언어보다는 얼굴표정이나 소리, 몸짓을 이용해서 부모가 기대하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이를 위해서는 아동과의 공동주의와 조율은 필수적입니다. 이것이 어려운 상태라면 훈육보다는 상황을 정리하거나 적절한 전환을 해주는 것이 더 낫습니다. 기대나 규칙을 설정하는데 일관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관되지 못한 주변의 태도는 아이들을 혼란에 빠뜨리며 아이를 더 불안하게 합니다. 특히 아동의 주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교사들과 같은 전략을 공유해야 합니다.
- 긍정적인 행동을 지원하세요
칭찬, 미소, 격려로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은 선택을 하거나 상황을 잘 처리할 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합니다. 칭찬은 반드시 이유가 있어야 함을 잊지마세요. 또한 아이들은 주변 어른들을 관찰하면서 배웁니다. 부모 스스로 아이에게 기대하는 행동이나 말을 보여주시도록 합니다.
- 인내심을 갖고 유연하게 대처하세요
아이의 발달이 아직 안정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기분, 에너지 수준, 발달 진행 상황에 따라 부모의 기대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어떤 날은 다른 날보다 더 힘들 수 있지만, 또는 아이가 뒤로가는 듯 보일 수 있지만 하나하나의 사건에 집중하지 않아야 합니다. 발달은 길고 긴 여정입니다. 아이의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부모님의 인내심, 신뢰 그리고 그를 기반으로 한 기다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