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자폐 아동은 숫자에 대한 애정과 비슷한 이유로 도형 모양, 기하학적 모델, 대칭 구조에 강한 관심을 보입니다. 숫자와 마찬가지로 도형 모양은 일관된 규칙과 패턴을 따르므로 예측 가능하고 시각적(감각적)으로 만족스러우며 인지적으로도 매력적입니다. 게다가 일부 자폐 아동은 시각적·공간적 추론에 뛰어나 기하학적 모델, 지도 또는 건축 구조물에 매우 열광합니다.
이것은 자폐 아동들의 강점이자 특성입니다. 그런데 이 도형에 대한 강박 관념이 숫자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한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이러한 아이의 강점과 특성을 잘 살려 그들의 관심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적 참여와 학습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과 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놀이에 도형을 이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주변 환경에 있는 도형 모양을 활용해 “탐험 놀이”를 해 보세요. 예를 들면 주방에서 동그라미 모양 찾기, 세모 모양 찾기, 오각형 모양 찾기 게임을 합니다.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하는 게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 색종이로 모양 조각을 다양하게 잘라 가운데 모아 놓고 같은 색과 모양을 찾기)
도형 모양과 사물을 결합시켜 이야기 잇기 게임도 할 수 있습니다. (예: 노란 세모는 노란 지붕입니다. 이 빨강 동그라미는 햄입니다. 이 초록색 세모는 나무입니다 등. 한 명씩 번갈아 가며 할 수도 있고 이야기를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모양을 사용하여 감정과 사회적 개념을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예: “오늘 나는 동그라미 마음이야.” – 마음이 편안할 때, “너는 아주 뾰족한 삼각형이야.” – 신경질적일 때)
일상용품을 사용해서 다양한 도형(평면 및 입체) 만들기 (예: 빨대를 이용한 세모나 네모, 비닐봉지나 호일을 이용한 동그란 공 만들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이는 Sign물(표지판 등), 건축물들을 도형으로 분석해 보기
이러한 활동들은 아이가 좋아하는 도형을 활용한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창의적 사고로 이어지는 다리가 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확장하고 통합하여 발달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새로운정보를 빠르게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