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 : 02-2649-1140|카카오톡 : itomatoS2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까꿍놀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까꿍놀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놀이는 무조건 아이가 즐거워하는 놀이를 해야 합니다. 아이가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하는 놀이는 하루 종일 매일매일 해도 결코 넘치지 않습니다. 나이에 맞는 놀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반드시 해야 하는 놀이도 없습니다. 놀이는 재미있고 좋아하고 그래서 자꾸 하고 싶어하는 놀이가 진짜 놀이입니다.

“모든 어린이가 5세까지 성장할 수 있는 방법” 이 주제는 호주에 사는 한 7살난 어린 소녀가 TED 에서 강연한 내용입니다. 이 강연은 2021 년도에 유튜브에 등록되었습니다. 나는 모든 부모들이 이 강연을 들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몰리는 여기서 “까꿍놀이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하면 어떨까요?”라고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과연 까꿍놀이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

자폐나 발달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님들은 아동과의 단순한 놀이보다는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해 많은 것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데 집중하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구체적인 문제 해결이 급하고, 따라잡아야 한다는 압박감, 제한된 시간과 경제적 문제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의 부족이 아동과의 즐거운 놀이시간을 희생시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아동에게 문제가 있던 없던 놀이가 어린이 발달의 필수적인 측면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이로 아이들이 사회적 기술, 문제 해결, 창의성, 감정 조절을 배웁니다. 특히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잘 모르고 어떻게 주변인과 대화해야 할지 잘 모르는 자폐성향의 아동들에게 놀이는 필수 입니다.

그럼 어떤 놀이를 하나요?  놀이는 무조건 아이가 즐거워하는 놀이를 해야 합니다. 아이가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하는 놀이는 하루 종일 매일매일 해도 결코 넘치지 않습니다.  나이에 맞는 놀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반드시 해야 하는 놀이도 없습니다.  놀이를 위해 꼭 있어야 하는 준비물, 그런 것도 없습니다. 놀이는 재미있고 좋아하고 그래서 자꾸 하고 싶어하는 놀이가 진짜 놀이입니다. 

우리아이는 까꿍놀이를 하기엔 너무 나이가 많지 않나요? 아니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나이에 맞는 놀이란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놀이는 아동의 발달적 측면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한가지 놀이만 합니다. 놀이를 바꿔주고 싶어요.  아니요 좋아하는 놀이는 또 하고 싶은 것이 정상입니다.  하고 싶은 놀이로 마음껏 즐기도록, 더 재미있게 놀이를 도와주세요.  어느덧 아이는 당신에게 놀이를 청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요. 놀이를 안 좋아해요.  더 관찰하고 또 관찰하세요.  무엇이 아이의 작은 눈꺼풀을 움직이는지, 어떤 것에 아이가 반응하는지, 어떤 것에 아이가 웃는지 우리는 더 많이 찾아보고 고민해야합니다.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위한 촉진제 입니다. 부디 평가하기 전에 아이의 마음으로,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가 즐거워하는 놀이로 함께 해주세요. 

유튜브 영상 : Molly Wright: How every child can thrive by five | TED (https://youtu.be/aISXCw0Pi94)

뉴스레터 가입하기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빠른소식 및 관련정보 를 접하실 수 있으며 
매월 추첨을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