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 : 02-2649-1140|카카오톡 : itomatoS2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자폐아동이 눈을 마주칠 수 있지만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 이유.

아이가 자폐증에서 회복되면서 아이컨택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미미하여 자폐아동의 부모들은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눈은 마주치지만 부르면 반응하지 않는다.”, “내 아이가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불러도 반응하지 않아 자폐증이 있는 것 같아요.”

자폐스펙트럼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신경학적 본능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사람을 볼 때 사람을 봅니다. 이것은 사람과 사물이 동시에 한 장소에 있을 때 우리는 보통 사람을 보지만 다른 사람이 부를 때 이러한 반응은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명반응, 어느 정도의 개발 단계에서 좋아지는가?

눈맞춤과 호명반응은 동시에 개선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눈맞춤이 먼저 개선된 다음 호명 반응이 개선됩니다. 그렇다면 호명반응은 어느 단계에서 개선될까요?

눈맞춤은 타고난 습관이고 사람들은 눈을 마주칠 때 자연스럽게 사람에게 집중하게 됩니다. 신경학적인 의미에서 우리는 먼저 사람을 본 다음 사물을 봅니다. 자폐아동의 경우 사물을 먼저 보고 사람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을 관찰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과 교류하고자 하는 욕구 자체가 형성될 수 없습니다. 사람과 눈을 마주친다는 것은 사람을 중시하는 정보처리 시스템의 본능이 회복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을 자연스럽게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이 자폐증에서 회복하는 첫 단계입니다.

child-looking2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호명반응은 사회적 학습의 결과입니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면 – 예를 들어 신경질적인 인간이 소리, 예를 들어 자동차 소리나 세탁기 소리를 듣고 그 소리 중 하나에서 당신에게 직접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보통 초점은 그 사람에게 있을 것입니다. 이런 소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가끔 이런 소리도 들리지만 앞에서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자폐아동들은 이러한 기계음과 소음에 더 관심을 갖고 사람의 소리를 외면한다고 합니다. 사람의 소리를 듣는 것은 본능적인 영역입니다. 즉, 사람을 볼 때 눈맞춤이 형성되고 그 다음에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면 통화 응답이 감지됩니다. 당신이 보지 못한 모든 것은 선택 영역입니다.

자폐아동이 호명반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화에 응답하여 볼 때 보상을 주는 경험을 축적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더 나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누군가 당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뒤를 돌아본 적이 있습니까? 돌이켜보면 위를 돌아보며 어쩌면 앞으로 닥칠 상황이 불쾌할 수도 있고,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 경험이 한 번쯤을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선택입니다.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항상 바라보는 것은 아닙니다. 즉, 부름에 응하지 않고 외면하면 피해를 입는 부정적인 경험이 쌓여야 안정적인 호명반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청각처리 및 감각처리장애가 개선되고, 이름을 부르면 반응하는 데 필요한 교육훈련과 경험이 결합되면 호출대응이 안정적입니다. 결국 호명반응은 감각 장애를 개선하고 상호 작용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형성됩니다. 자폐증 발달 단계에서는 눈 맞춤 → 모방 형성 → 지시 실행 단계에서 호명반응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자폐아동과의 눈 맞춤은 좋아지고 있지만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습니까? 자폐아동의 눈맞춤 능력 향상은 시각처리시스템, 청각처리, 감각처리가 향상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화에 응답하지 않는 것은 자폐아동에게 충분한 즐거운 경험과 상호작용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명반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녀와의 상호 작용이 안정적이어야 함을 기억하십시오.

뉴스레터 가입하기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빠른소식 및 관련정보 를 접하실 수 있으며 
매월 추첨을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