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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어타임에서 제안하는 자폐 아동을 위한 훈육 2

플로어타임에서 제안하는 자폐 아동을 위한 훈육 2

상호작용과 언어소통은 되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

어떤 경우에도 아동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아동의 특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전편에 소개한 바와 같이 DIR 플로어타임 에서 훈육을 하거나 규율을 가르치는 것은 철저하게 개별적이며 관계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무조건 순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자기 조절과 적절한 행동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동과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인지적으로도 발달되었지만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훈육은 아동과의 감정적 연결 관계가 우선입니다. 아이와 관계가 돈독하고 강할수록 아이가 지침과 규율을 받아들이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아이와의 강한 유대감 속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훈육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시나 내용이 명확해야 하며 일관적이어야 하는 것도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하지만 접근하는 전략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1. 자연스러운 상황 놀이와 문제해결
안전한 환경, 집이나 부모와의 놀이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사건과 결과가 발생하도록 놀이를 유도하여 놀이안에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공유하기를 거부하거나 누군가를 때리거나 한다면 놀이 안에서 상황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결과를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이가 상황을 어떻게 느꼈는지 이야기하여 이를 학습 기회로 활용합니다.

2. 가상놀이가 가능하다면 놀이를 통해 규칙이나 자기통제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행동과 문제 해결을 모델로 한 가상 놀이로 시나리오를 만들어 아이를 적절한 행동으로 유도시킬 수 있습니다.

3. 협력적 문제 해결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이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직접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아이에게 해결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고 스스로 답을 찾고 자신의 사고와 행동의 영향을 이해하도록 격려해야합니다.

4. 아이의 관심사와 통합하세요
아이가 특별한 관심사나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가르치는 순간에 통합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기차를 좋아한다면, 기차를 주제로 한 이야기를 사용하여 차례를 지키거나 나누는 것에 대한 요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5.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지원과 축하
강화물에 대한 부정적 시간이 있지만 결과에 대한 보상은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행동과 성과에 대한 보상과 축하는 긍정적인 강화로 자신감을 키우고 아이가 계속 노력하도록 격려합니다.

DIR 플로어타임 에서 규율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 조절과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관계를 우선시하고,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놀이를 교육 도구로 사용함으로써 자폐 아동이 자신감과 회복력으로 세상을 헤쳐 나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목표는 행동을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삶의 여정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아이의 전반적인 정서적, 발달적 성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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