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 Floortime은 부모와 자녀 사이에 강력한 정서적 연결을 만들고 키우는 것이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연결은 강력한 관계를 의미하며 이 관계는 발달의 초석이 됩니다. 그런데 이 연결에 대해 우리는 가끔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연결 되어있다는 것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 감정적 정서적으로 서로에게 안정감을 느끼고 이해 받는다고 느끼며 서로를 신뢰한다.
- 아이중심의 상호작용을 유지하고 아이의 관심사와 경험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 나는 자녀의 현재 발달 단계에 맞춰 상호작용 방식을 조정한다.
- 어느 순간에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한다.
- 부모와 자녀는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 조절을 한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부모들은 실제로 어떤 것이 정말 자녀와 “연결”되어있다는 것인지에 대해 혼동하는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실제로 우리의 아이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구체적인 신호들입니다.
- 상호간의 반응성 : 아이와 나는 서로 상대방의 말 또는 표현 (제스처, 표정 등 )을 적극적으로 듣고 관심과 이해심을 보이고 대응한다. 또한 상호작용하는 동안 함께 일관되고 편안한 눈맞춤을 유지한다.
- 공감 : 나는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과 이해를 보여주며 우리 아이는 내가 달래거나 안심시켜주면 위로 받고 안정된다.
- 상호적 즐거움 : 나는 아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기쁨과 만족을 찾으며, 함께 웃을 수 있다.
- 공동의 놀이 : 나는 아이와 진정한 관심과 열정으로 놀이하고 우리 아이는 나와의 놀이를 진심으로 원한다.
- 연속적 소통의 흐름 : 나는 아이와 쌍방 간에 서로 듣고, 반응하는 의사소통의 흐름이 있다.
- 편안함과 신뢰 : 우리 아이는 나와 함께 있을 때 편안하고 나를 신뢰하며, 나로 부터의 정서적 지지와 위로를 구한다. (구체적인 목적이 없더라도 나를 필요로 한다)
- 안정된 애착과 개방적 표현 : 우리 아이는 내가 외출 후 돌아오면 기뻐하는 등 안전한 애착 행동을 보이며 부모에게 기쁨 뿐 아니라 취약한 감정, 부정적 감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스스럼이 없다.
우리는 얼마나 아이와 연결되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