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을 가진 고기능 아동은 인지적으로 매우 똑똑할 수 있지만 감각 처리에 대한 어려움은 그들이 부적절하거나 서투르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 우리는 그들이 그들만의 감각시스템의 전문가가 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개인의 고유한 감각 시스템(촉각, 청각, 미각, 후각, 시각, 고유수용감각, 내수용감각, 전정감각)은 타인과의 관계에 참여하고 안정적인 각성을 유지하는 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이 불안하다고 느끼면 그는 자신을 통제하고 다른 사람과 조정하려고 애씁니다. 개인의 고유한 감각시스템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은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어느 정도 인지 능력이 있는 고기능 아동의 경우, 그들 고유한 감각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찾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솔직하고 자발적으로 이야기하고 이를 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이는 그들이 싫어하거나 불편한 것을 공감하고 존중해야 하며 절대로 차이에 대해 비난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함으로써아이들은 더욱 자기를 성찰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사회적 관계에 더욱 기꺼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르다는 것은 결코 틀린 것으로 정의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당연하다 인식되어야 하는 것입이다. 어떤 사람들은 같은 과제를 할 때 서 있는 것이 더 편하고 다른 사람들은 앉아 있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조용한 방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어떤 사람은 시끄러운 방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은 대규모 그룹 활동을 선호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소그룹 또는 일대일 수업을 선호합니다. 이것은 어떤 아이들은 수학을 좋아하고 다른 아이들은 음악이나 체육을 좋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녀가 일할 때 자신의 에너지가 어디에 쓰이는지 관찰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들이 적응하도록 격려하고, 에너지를 덜 사용하는 방법을 찾고, 언제 재충전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각적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자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는 것은 자신을 성찰하고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이것은 이미 기능적 정서 발달의 매우 높은 단계입니다.
가벼운 ASD와 아스퍼거증후군